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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종사:We Are Pilots/계기항행절차

AUTOMATED SURFACE OBSERVATION SYSTEM (ASOS)

by Maverick 2020. 11.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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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MATED SURFACE OBSERVATION SYSTEM (ASOS)

- 미국 내에서 ASOS는 국가 기상업무국, 연방항공국과 국방성에 의해 권한을 위임받은 지상기상관측체계이다. 이것은 항공 운영과 기상예보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ASOS는 지속적인 분 단위 관측사항을 제공하고, 일상적인 항공기상보고(METER)와 다른 항공기상정보를 작성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관측기능을 수행한다. ASOS 정보는 별도의 VHF RADIO 주파수 또는 국지 항법보조시설의 음성부분을 타고 전송된다.

 

* ASOS의 최대 수신거리는 25NM / 10,000FT (AGL)
* ASOS가 ATIS와 다른 점은 1분마다 기상업데이트와 Data Link에 의한 D-ATIS를 제공한다.


AUTOMATED METEOROLOGICAL OBSERVING SYSTEM (AMOS)

- 우리나라 기상청은 ICAO 표준과 권고안에 따른 항공기상업무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인천 및 김포공항 등 전국의 주요 공항에 기상대 및 기상관측소를 운영하고 있다. AMOS는 항공기의 운항에 필수적인기상정보를 자동 관측하는 시설로서 풍향, 풍속, 온도, 습도, 기압, 강우량 등 기본 자료들을 이 장비에 의해 수집한 다음 활주로 시정, 운고 등과 같은 상세한 자료를 취합하여 관측 자료를 만든다. 이 자료들은 공항 전역에 설치된 영상 화면과 프린터 등 각종 표시기로 전송되고, 또한 이들을 이용해 정시 및 특별 기상관측전문을 만들어 기상자료 수집소로 송신하며 필요에 따라 AFTN을 통해 관제소, 항공사 등에 배포한다.

 

* 기상청 산하기관 AMOS 설치공항
- 인천, 김포, 제주, 양양 (기상대) 
- 여수, 목포, 울산 (관측소)
- 청주, 대구, 김해 (관측소) : 공군공항


AUTOMATED WEATHER OBSERVING SYSTEM (AWOS)

- 조종사에게 국지적인 실시간 기상자료가 직접 전송되는 자동기상관측체계


AWOS-A : 단지 고도계 설정치만 보고
AWOS-1 : 통상적으로 고도계 설정치, 바람 자료, 온도, 노점과 밀도고도를 보고
AWOS-2 : AWOS-1 + 시정
AWOS-3 : AWOS-2 + CLOUD/CEILING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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