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종사:We Are Pilots/계기항행절차

V SPEED의 종류

by Maverick 2020. 11. 9.
반응형

- IAS ( Indicated Airspeed ) : 계기속도
- CAS ( Calibrated Airspeed ) : 수정속도
- EAS ( Equivalent Airspeed ) : 대등속도
- TAS ( True Airspeed ) : 진대기속도, 1,000ft당 IAS의 2%씩 증가
- GS ( Ground Speed ) : 대지속도


* 고도와 온도 상승 시 TAS 는 증가한다.

* EAS는 20000ft, 200kts이 상에서 공기 압축과 외기온도 상승으로 실제속도가 빨라져서 F-Factor를 적용


* 속도의 정의
가. V1 : TAKE OFF DECISION SPEED
이륙 중 ONE ENGINE FAILURE 시,이륙해서 35 FT고도가 될 때 까지 거리가 사용이륙거리를 초과하지 않거나,REJECT TAKE OFF을 해서 항공기가 완전히 정지하는 거리가 사용 ACCELERATE STOP DISTANCE* 초과하지 않게 되는 속도
(VMCG < VI < VR)

 

나. V2 : TAKE OFF SAFETY SPEED
이륙 중에 V1이후에 ONE ENGINE FAILURE시 35FT 고도에서의 실제 속도

 

다. VR : ROTATION SPEED
이륙 중에 VI이후에 ONE ENGINE FAILURE시 35 FT 고도에서 V2이상의 속도를 얻기 위하여 ROTATION이 시작되는 속도

 

라. Vref : REFERENCE SPEED
항공기의 FLAP을 완전히 내린 NORMAL LANDING CONFIGURATION을 기초로 한 표준 착륙속도,NON-NORMAL상황 시 Vref을 기초로 하여 정해진 추가속도를 Vref에 더한다.

 

마. VMCG : MINIMUM CONTROL SPEED ON THE GROUND
T/O THRUST를 SET하여 TAKE OFF ROLL중 ONE ENGINE FAILURE시 FUEL R/D를 사용하여 활주로 방향을 유지할 수 있는 최저의 속도

 

바. VMCA : MINIMUM CONTROL SPEED IN THE AIR
T/O THRUST를 SET하여 이륙 직후 ONE ENGINE FAILURE시 FULL R/D와 5° BANK를 사용하여 일정 HEADING을 유지할 수 있는 최저의 속도

 

사. Vso : STALL SPEED IN THE LANDING CONFIGURATION
* Vs : STALL SPEED

 

아. Vs1 : STALL SPEED WITH A SPECIFIED CONFIGURATION (= CLEAN CONFIGURATION)

 

자. VFE : MAXIMUM FLAP EXTENDED SPEED


차. VLE : MAXIMUM LANDING GEAR EXTENDED SPEED


카. VLO : MAXIMUM LANDING GEAR OPERATEMG SPEED


타. VMO : MAXIMUM OPERATING LIMIT SPEED


파. VA : DESIGN MANEUVERING SPEED
- VA(maneuvering speed : 항공기 기동속도)는 weight에 따라 변하므로 airspeed Ind’에 표시 안하고 POH에서 확인 하는 것이 중요

- Turbulence 진입 시 항공기는 VA (항공기 기동속도)를 유지하는 것은 날개하중의 부하를 줄이기 위해서이다.
- Indicated airspeed는 고도에 관계없이 T/0, L/D, Stall speed에 적용

 

하. Vx : SPEED FOR BEST ANGLE OF CLIMB

- Vx (best angle of climb)는 주어진 거리에서 가장 높은 고도 상숭을 할 수 있는 속도로 장애물 회피의 목적으로 사용되고 고도 상승 시 Vx도 증가한다.


거. Vy : SPEED FOR BEST RATE OF CLIMB

- Vy (best rate of climb)은 가장 적은 시간에 많은 고도를 상승(분당 가장 빠른 비율로 상승)하고 고도 상승 시 Vy는 감소하며 Vx와 Vy가 Absolute ceiling (VSI 0fpm)와 만난다.


너. Vss : STICK SHAKER SPEED로서 1.2 Vso

 

* 왕복엔진 항공기 정상이륙 상승은 통상 Vy로 이루어지고, Jet항공기 정상이륙 상승은 직진상승 시  V2 (이륙안전속도)+ WKnot, 선회상승 시 V2 (이륙안전속도)+ 20Knot로 이루어진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