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 (ADS)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 (ADS)
- Data Link 및 항공기 탑재 항법 및 위치 고정 System을 통하여 항공기 식별, 4차원의 위치 및 적절한 추가적인 자료 등을 포함하여 항공기가 자동적으로 제공하는 감시 기술
ADS의 목적은 VHF통신 주파수의 혼잡을 덜고 아울러 전반적인 공역의 이용과 효율 및 안전을 증진하기 위하여 항공기의 자동감시를 지원하는데 있다.
ADS는 항공기가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또는 INS, IRS 등으로 탐지한 위치 정보를 인공위성을 통하여 지상의 관제소에 전송하면 지상의 관제소는 이를 분석하여 레이더와 유사하게 항공기의 편명, 위치, 고도, 속도 등을 스코프에 나타내게 된다. 항공기는 위치 관련정보를 자동으로 송신함으로써 조종사의 업무분담을 대폭 줄일 수 있고 레이더와 같이 화면에 의한 항공기의 실시간 감시 및 통제가 가능하여 항공기의 분리기준도 대폭 줄일 수 있다.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 - BROADCAST (ADS-B)
- 항공기, 비행장 차량 또는 다른 물건이 데이터링크를 통해 Broadcast Mode에서 ID, 위치 및 적절한 추가 자료와 같은 자료를 자동적으로 송신 또는 수신하는 수단
ADS-B 운용
- 항공기는 GPS 를 이용하여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며, 위치, ID, 고도, 속도 및 그 외 유용한 자료를 짧은 주기로 전송 한다. ADS-B 데이터는 1,090MHz 로 0.5 초 간격으로 전송되며, 항공기와 수신기 사이에 장애물이 없는 직선거리 (line-of-sight)로 250NM 까지 전송된다.
- ADS-B 는 정보 전달을 위해 별도의 조작이 필요 없는 Automatic이며, 전송하는 메시지에 의존해서 감시가 이루어지는 종속적인 시스템이다.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 - CONTRACT (ADS-C)
- ADS-C 협약의 조건이 Ground System과 항공기 사이에서 데이터 링크를 통해서 어떤 조건 아래에서 ADS-C 보고가 시작되어지고 어떤 자료가 그 보고 내에 포함되는지를 명시하면서 교환되는 수단
* ADS-C/CPDLC Region
Africa Indian Ocean (AFI) Region, Caribbean (CARI) Region, European (EUR) Region, North-America (NAM) Region, North Atlantic (NAT) Region, Pacific (PAC) Region, South America (SAM) Reg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