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LD / HOLDING PROCEDURE
HOLD / HOLDING PROCEDURE
- ATC로부터 차후 인가를 기다라는 동안 지정된 공간 내에 항공기를 대기시키기 위한 기동, 또한 항공기가 지상 운용 중에도 ATC로부터 차후 인가를 받기 위해 대기하는 동안에 지정된 지점 또는 지정된 지역 내에 항공기를 대기시키기 위해 사용
* 항공교통관제절차 - 활주 및 지상 이동절차(Taxi and Ground Movement Procedure)
이륙위치에서의 대기(Line Up And Wait : LUAW)
나. 둘 이상의 활주로를 운영 중일 때, 이륙 위치에서 대기(LUAW)를 허가 할 때, 활주로 번호를 먼저 발부한다.
관제용어 : RUNWAY (활주로 번호),LINE UP AND WAIT.
또는 단일 활주로를 사용하는 경우
LINE UP AND WAIT.
LINE UP, BE READY FOR IMMEDIATE DEPARTURE.
참고 : ICAO DOC 4444 12.3.4.10 이륙준비
* AIM 5-2-4. Line Up and Wait (LUAW)
Line up and wait is an air traffic control (ATC) procedure designed to position an aircraft onto the runway for an imminent departure. The ATC instruction “LINE UP AND WAIT” is used to instruct a pilot to taxi onto the departure runway and line up and wait.
EXAMPLE - Tower: “N234AR Runway 24L, line up and wait.
* AIM 지상활주(Taxiing)
5. ATC가 조종사에게 지정한 이륙활주로로 활주하라(“TAXI TO” AN ASSIGNED TAKE OFF RUNWAY)고 허가를 할 때 별도의 대기지시가 없으면, 지정한 이륙활주로를 제외한, 지상활주경로를 교차하는 모든 활주로를 항공기가 “통과”(“Cross”)하는 것을 허가한다. 그러나 그것은 어느 지점에서나 지정된 이륙 활주로 상으로 활주(“Taxi on to”) 또는 통과(“Cross”)하라는 허가는 아니다. 무선교신상의 오해를 배제하기 위해서 ATC는 지상활주와 관련해서 ‘Cleared’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는다.
* 항공교통관제절차 4-3-1 출발 용어 (Departure Terminology) = FAR Order 7110.65, ATC
항공기에게 이륙허가나 이륙허가의 취소 등 실질적인 허가를 발부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용어 "TAKE-OFF"을 사용하여서는 안 된다. 필요 시 허가서상에 "DEPART", DEPARTURE" 또는 "FLY"등의 용어를 사용한다.
" TWR, AF1234 Ready for departure "
” AF1234, RWY 14R Cleared for T/O"
* AIM Clearance Items
마. 체공대기지시사항 (Holding Instructions)
(1) 항공기가 목적지 공항외의 다른 Fix로 비행인가를 받았을 때와 지연이 예상될 때,완전한 대기지시사항(대기장주가 도시되어 있지 않다면), EFC 시간 및 어떤 추가적인 항로, 공항에서 예상 지연시간을 통보하는 것은 ATC 관제사의 책임이다.
(2) 대기장주가 도시되어 있고,또 관제사가 완전한 대기지시사항을 통보하지 않았을 경우, 조종사는 해당 차트에 도시된 대로 대기비행을 하여야 한다. 장주가 차트에 표시되어 있을 때 관제사는 도시된 대기방향과 활자화 된 말을 제외하고 모두 생략할 수 있다. “HOLD EAST AS PUBLISHED" 조종사의 요청이 있을 때,관제사는 언제나 완벽한 대기지시를 내려야 한다.
(3) 대기장주가 도시되어 있지 않고 대기지시사항을 통보받지 못하였을 경우,조종사는 Fix에 도달 전에 대기지시사항을 ATC에 요구하여야 한다.
이 절차는 ATC가 바라는 대기장주 외의 다른 장주로 항공기가 진입할 가능성을 제거해 준다. 만일 조종사가 Fix에 도달 전 대기지시사항을 받을 수 없다면 (주파수 혼잡, 마이크 버튼의 고장 등으로 인하여), 조종사는 Fix에 진입할 방위선상에서 표준대기장주로 대기하여야 하며, 가능한 빨리 다음 비 행 인가를 요청하여야 한다. 이 경우, 비행인가 한정점 (Clearance Limit)에서의 고도, 고도 층은 보장되어 있기 때문에 간격분리는 필요시 제공받게 된다.
(4) 항공기가 비행인가 한정점으로부터 3분 이내의 거리에 있고, 그리고 Fix상공에 대한 비행인가를 받지 못하였을 때, 조종사는 감속을 시작하여야 한다. 그렇게 조종사는 처음부터 최대 대기 속도 이하로 Fix를 통과하게 된다.
(5) 시간지연이 예상되지 않을 때 관제사는 가능한 빨리 그리고 가능하면 항공기가 Fix에 도달 최소 5분전에 Fix를 통과하는 비행인가를 통보하여야 한다.
(6) 조종사는 비행인가 Fix에 도달할 때의 시간과 고도•고도 층을 ATC에 보고하여야 하고 또 비행 인가 Fix를 떠난다는 것을 보고하여야 한다.
* ATC Example
b) CLEARED (or PROCEED) TO (significant point, name of facility or fix)
[MAINTAIN(or CLIMB or DESCEND TO)(level)
HOLD [(direction)] AS PUBLISHED
EXPECT APPROACH CLEARANCE (or FURTHER CLEARANCE) AT (time);
항공교통관제 절차 Clearance To Holding Fix
“Cleared To Daebu, No Delay Expected."
“Cleared To CHAP, Hold North, As Published, Delay Indefinite,
Snow Removal In Progress Expect Further Clearance One One Three Zero.”